예전부터 "가전제품은 백화점 물건이 더 좋다"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러면, 온라인으로 구매한 제품은 물건이 좋지 않은 것일까요? 오프라인의 대명사인 삼성 스토어나 LG전자의 베스트샵의 물건은 백화점과 온라인의 중간일까요?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모델명이 동일하다면 어느 곳에서 구매해도 동일한 제품이다"입니다. 이렇게 결론 내릴 수 있는 가전제품의 판매, 유통, 제조, 배송 및 모델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전제품 판매, 유통
가전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리고, 판매처 별로 구입할 수 있는 가격과 혜택도 다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께서는 좋은 물건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기 위하여 많은 판매처를 검색하시고 비교하십니다. 각 판매처에 대하여 비교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 백화점 가전 매장에서는 최신, 고급 옵션 제품을 많이 전시합니다. 백화점 세일 기간 등에 구매하면 제품 할인 및 상품권 증정 혜택 등이 있습니다. 여러 제품 구매 시에 할인 폭도 커질 수 있고, 카드 구매 혜택 등도 존재합니다. 제품 배송은 백화점 자체가 아니라, 제조사 물류에서 담당합니다.
- 삼성 스토어, LG 베스트샵에는 최신 고급/보급 제품을 전시합니다. 제품의 종류가 워낙 많다 보니 제품 카탈로그에 있는 모든 제품을 전시하지는 못 합니다. 여러 제품을 묶어서 구매하면 할인 폭도 커지고, 구매 포인트 적립, 상품권 증정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배송은 제조사 물류에서 담당합니다.
- 하이마트, 전자랜드에서는 최신 고급/보급 제품을 전시하며, 제품군 별로 여러 제품을 비교할 수 있는 전시 공간이 있습니다. 장점은 냉장고는 A사, TV는 B사의 조합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여러 제품 구매 시 할인 폭 확대, 구매 포인트 적립, 상품권 증정 등은 삼성 스토어, LG 베스트샵과 유사합니다. 단지, 배송은 하이마트, 전자랜드 물류팀이 담당합니다.
- 온라인에서는 인터넷 게시물로 제품을 소개합니다. 특별한 프로모션 기간이 아니면 여러 제품 구매나 단독 제품 구매나 가격은 동일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할인 폭 확대, 포인트 적립, 상품권 증정 등의 혜택이 없는 반면 제품 가격 할인에 반영합니다. 냉장고, 세탁기 등 대형 제품은 제조사에서 배송을 담당합니다. 소형이면서 설치가 필요 없는 제품의 배송 방법은 판매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에어컨 제품 구매 시에는 설치비가 포함되어 있는지, 별도인지 확인 필요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을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판매처 | 백화점 | 삼성스토어 LG 베스트샵 |
하이마트 전자랜드 |
온라인 |
제품 전시 | 최신, 고급 제품 | 최신, 고급/보급 자사 제품 |
최신 제품을 여러 회사 고급/보급 비교 전시 | 인터넷 개시 |
배송 | 제조사 물류 | 제조사 물류 | 하이마트/전자랜드 | 대형: 제조사 물류 소형: 판매 조건 확인 |
구매 혜택 | 할인, 상품권 | 할인, 상품권 | 할인, 상품권 | 할인 |
AS | 제조사 | 제조사 | 제조사 | 제조사 |
제조 및 배송
제품 제조는 모델명에 따라서 조립하고, 규정에 따라서 제품 검사 후 시장에 출시합니다. 백화점 제품이라서 검사를 더 철저하게 하고, 온라인 제품이라서 검사를 덜 하는 프로세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백화점, 전속점, 온라인에서 구매를 하시면 해당 모델명이 전산에 입력되어 제조사 물류팀에 전송됩니다. 제조사 물류팀은 해당 모델을 물류 창고에서 할당받아 배송을 진행하니, 이 역시 백화점, 전속점, 온라인 등 구매처 별로 구분하여 배송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모델명
글의 첫 부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모델명이 동일하면 어느 곳에서 구매해도 동일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소비자 분 들께서 모델명을 직접 비교하지 않으시고, 제품 외관을 보시고 비슷하면 동일 제품이라고 판단하시는 분이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모델명의 한자리라도 다르면 다른 제품입니다.
구체적으로 삼성전자 김치냉장고를 예로 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외형은 3 도어로 동일하고, 비스포크 색깔 변경도 동일합니다. 어느 판매 직원께서 "모델명에서 8번째 글자 하나만 다르고, 나머지는 다 똑같습니다. 같은 물건이니 두 번째 모델로 저렴하게 구매하세요" 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8번째 글자 하나가 어느 정도 차이를 주는지 아래 표로 비교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모델명 | RQ33C7451AP | RQ33C7411AP | 비고 |
설치 유형 | 키친핏 | 키친핏 | |
용량 | 313 리터 | 313 리터 | |
에너지 효율 | 1등급 | 1등급 | |
메탈 쿨링 도어 | O | X | 사양 다름 |
메탈 쿨링 선반 | O | X | 사양 다름 |
김치통 상칸 | 메탈(10.3 리터 x 2개) 투명 (10.7 리터 x 4개) |
안심 (10.0 리터 x 6개) | 사양 다름 |
김치통 중칸 | 투명 (10.8리터 x 4개) | 안심 (10.8리터 x 4개) | 사양 다름 |
김치통 하칸 | 투명 (10.8리터 x 2개) | 안심 (10.8리터 x 2개) | 사양 다름 |
WI-Fi | O | O |
위의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냉장고 외형은 동일하지만, 냉장고 내부의 메탈 쿨링과 김치통이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표의 왼쪽 모델을 백화점에서 보시고, 표의 오른쪽 모델을 인터넷에서 구매하시고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하셨다면, "역시 백화점 물건이 좋아"라고 말씀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맺음말
가전 제품의 판매, 유통, 제조, 배송 및 모델명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델명이 동일하면 어느 곳에서 구매하셔도 제품은 동일하다"입니다. 모델명 숫자 하나가 달라지면 제품이 완전히 달라지니 제품 구매 시에 꼭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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