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슨은 세계 최초로 먼지 봉투 없는 사이클론 청소기를 만들어서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그 이후에 무선 청소기, 헤어드라이어, 날개 없는 선풍기 그리고 최근에는 공기정화 헤드폰까지 출시했습니다. "Problem Solving Technology"를 표방하는 다이슨이 세탁기를 만든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사실, 다이슨은 2000년도에 이미 세탁기를 출시했고, 현재는 시장에서 철수한 상태입니다. 다이슨이 왜 세탁기를 시작했고, 그 과정은 어떠했으며, 시장에서의 반응은 무엇이었는지에 대하여 말씀드립니다.
다이슨(Dyson) 세탁기
다이슨(Dyson) 자서전(미래사, 2017)을 보면, 책의 대부분은 먼지 봉투 없는 청소기 개발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책의 거의 끝부분에 보면 짧은 내용으로 다이슨이 왜 세탁기를 시작했는지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문제 정의
다이슨은 먼지 봉투 없는 청소기 개발 때도 소비자 관점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창출하였지만, 세탁기 개발 역시도 상당히 긴 세탁 기간에 불만이 많았습니다. 당시 2시간이 넘는 세탁 시간에 불만이 많았고, 어떻게 하면 "세탁 시간을 줄이면서 빨래가 잘 되게 할 수 있을까?"라는 것이 다이슨이 제기한 세탁기의 문제였습니다.
개발 과정
세탁기 개발 과정에 대한 내용은 책에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아서, 맨 아래 "참고 문헌 및 사이트"에 명시한 유튜브 "Dyson's Failed Washing Machine?" 내용을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다이슨은 구식 손세탁 방식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구식 손세탁 15분이, 당시 세탁기가 67분 빨래한 것보다 먼지가 더 잘 제거된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래서, 고안한 내용이 세탁물에 기계적인 힘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드럼 세탁기의 전, 후면을 분리하여 반대로 돌게 하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개념이 나중에는 세탁기 이름에 그대로 적용하여, "CR01 콘트라 로테이터"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세탁기 전면에 보면 물이 새지 않게 하기 위한 고무 부품이 존재하는데, 이 부품의 위생적인 부분을 개선하기 위하여 고무 부품을 없애고 세탁기 도어를 세탁통 안 쪽에 붙이는 구조도 만들었습니다.
디자인의 색상 관점에서도 청소기에서 사용하였던, 보라색과 노란색을 넣어서 시선을 사로잡은 형태를 만들었습니다.
시장 반응
혁신적인 디자인과 구동 방식, 다이슨 회사의 명성을 바탕으로 신규 세탁기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뜨거웠지만 영국 시장의 1%만 점유하였습니다. 그리고, 시장에서 품질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제품 3 대 중 2대가 불량을 일으켰습니다. 결국 4년 만에 제품 중단이 되었습니다.
다이슨(Dyson) 세탁기의 교훈
다이슨은 세탁기 출시와 시장에서의 불량으로 인하여 많은 것을 배웠고, 가장 신중한 회사가 되었다고 합니다. 시장에서 불량이 많았던 이유는 세탁통 전, 후를 반대로 작동하기 위하여 구조가 복잡하여지고 내구성에 불리한 구조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복잡한 구조로 인하여 재료비도 당시 타사 세탁기에 비하여 상당히 높았다고 합니다. 기존 세탁기 방식보다 획기적인 시도를 한 것은 좋았지만, 결국 충분한 검증 없는 상태에서의 시장 출시로 높은 시장 불량률과 재료비가 높은 구조가 되어 소비자가 구매하기 어려웠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맺음말
기존 가전 제품에서 불편했던 부분을 탈피하기 위하여 혁신적인 제품을 계속 시도하는 다이슨의 도전에 대하여는 깊은 찬사를 보냅니다. 다이슨이 세탁기에 대하여도 시장에서 성공하였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지만, 도전은 계속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내구성이 있는 제품과 수용 가능한 가격이 뒷 받침되어야만 합니다. 세탁기에서 얻은 교훈으로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하는 다이슨의 후속 제품을 기대하여 봅니다.
관련 글
참고 문헌 및 사이트
1. 제임스 다이슨 자서전, 미래사 (2017.3.)
2. Dyson's Failed Washing Machine? The CR01 Mystery..., https://www.youtube.com/watch?v=yATyF6CZ3j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