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에 소비자원에서 1인 가구에 맞는 3~4인용 소형 전기밥솥에 9개 모델에 대하여 전기요금, 밥맛, 취반 시간 등에 대하여 시험을 진행하고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네이버 쇼핑에 9개 모델을 검색한 결과, 현재도 8개 제품은 동일 모델명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전기밥솥 구매를 고민하시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돕기 위하여 시험 자료에 설명을 더하여 말씀드립니다.
소비자원 전기밥솥 보도자료
소비자원에서는 7개 업체, 9개 모델을 대상으로 안전성, 취반 시간(밥이 완성되는 시간), 보온 후의 밥맛, 연간 전기요금에 대하여 평가를 진행하였습니다. 보도자료 원문은 현재 위치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 대상
시험 대상은 아래 표와 같이 7개 업체, 9개 모델입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하여 본 결과 IH 압력밥솥 중 쿠첸의 "CJH-PA0421SK"를 제외하고, 8개 모델은 동일하게 판매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위의 표에서 보면 전기밥솥의 유형이 "IH 압력" 인지, "열판 비압력"인지에 대하여 구입 가격이 달라짐을 알 수 있습니다. IH 압력 밥솥은 22만 원대이고, "열판 비압력"방식은 2만 원에서 6만 원대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IH 압력"방식은 전자기유도 방식을 이용하여 내솥 전체를 가열하는 방식이면서 압력을 가하는 방식입니다. 전자기유도 방식은 인덕션 전기레인지와 작동 방식이 동일합니다. 코일이 많이 사용되어 재료비가 비싼 방식입니다. 반면에 열판 비압력 밥솥은 바닥면 열판을 데우는 방식이며, 별도의 압력을 가하지 않는 방식으로 상대적으로 재료비가 싼 편입니다.
시험 결과
시험 결과에 대하여는 밥맛, 취반 시간, 전기요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밥맛 평가 결과
밥맛에 대하여는 관능적 품질평가 26명이 참여하여 취반 직후 및 12시간 보온 후에 대하여 평가 진행하였습니다. 취반 직후의 밥맛은 모두 "우수"평가를 받았고, 12시간 보온 후의 밥맛은 아래 표와 같이 다양한 평가 결과가 있습니다. 대웅 제품은 바깥 부분의 밥이 굳는 현상이 발생하였다고 되어 있습니다. 평가가 2020년에 이루어졌으니, 현재 판매 제품에는 개선된 내용이 반영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결과는 하기 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취반 시간
취반 시간은 IH 압력 방식은 25~30분, 열판 비압력 방식은 45~71분이 걸렸습니다. 시간이 짧게 걸리는 것을 모두 선호하지만, IH 압력 방식이 열판 방식대비 가격이 고가인 관계로 가격과 취반 시간 모두를 고려하여야겠습니다.
전기 요금
전기밥솥의 연간 전기요금 계산 방식은 취반+보온 6시간을 "1회 취사보온 소비전력량"으로 합니다. 이러한 취사를 1년에 438회 한다고 가정하고, 전기 요금은 연간소비전력량(kWh)에 160원을 곱하여 연간 전기요금을 계산합니다. 인터넷에 보면 전기밥솥이 전기요금이 냉장고보다 많이 나온다는 내용도 보았는데,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는 경우가 없어서 개인적으로 동의하기는 힘듭니다. 전기밥솥에 대한 에너지효율등급은 2018년 4월 1일부터 시행되기 때문에, 그 이전에 작성된 전기밥솥 전기요금 내용은 과거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테스트한 전기밥솥 9개 모델은 에너지등급이 1등급부터 5등급까지 있는데, 연간 에너지 비용은 IH 압력 방식이 13,000원~15,000원이고, 열판 비압력방식이 16,000원~24,000원입니다. 연간 에너지 비용 제일 비싼 것과 낮은 것의 차이는 11,000원 차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전기밥솥 구매 시 필히 확인하셔야 할 부분이 있는데, 전원 차단 기능 부분입니다. 전원 차단 기능이 없는 제품은 전원 코드를 콘센트에서 분리하지 않았을 경우에 보온 기능으로 계속 작동하여 전기요금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제품 구매 시에 "보온 취소"기능이 있는지 확인하시거나, 1등급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전원 차단 기능이 없는 제품을 구매하셨을 경우에는 보온으로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반드시 전원코드를 콘센트에서 분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2020년에 소비자원에서 발표한 전기밥솥 시험 결과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테스트 모델 9개 중에 현재도 8개 모델을 동일한 모델명으로 판매하고 있는 바 소비자의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1. 저소음, 고효율 선풍기 및 전기요금 (소비자원 시험 자료)
2. 가전제품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2등급 전기요금 차이
3. TV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TV와 냉장고 전기요금이 같네요.
참고 사이트
1. 소비자원 전기밥솥 보도자료, 한국소비자원 > 소비자뉴스 > 보도자료 > 상세보기 (kca.go.kr)
2. 소비자시대 전기밥솥 자료, 소비자시대 웹진 (kca.g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