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가전업체에서 미세 플라스틱 발생을 줄여주는 세탁기를 출시하였습니다. 미세 플라스틱, 또는 마이크로 플라스틱(Microplastics)의 해양 오염에 대한 이야기는 상당히 오래전부터 이슈로 부각되었는데, 이제는 국내 업체에서도 제품을 출시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미세 플라스틱은 무엇이며, 각 업체에서 출시한 제품이 어떠한 기술로 미세 플라스틱을 줄여주고, 또 다른 남은 과제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미세 플라스틱, 마이크로 플라스틱(Microplatics)은 무엇인가?
미세 플라스틱은 지구상에 존재하며 환경을 오염시키는 작은 플라스틱을 의미하는데, 일반적으로 5 mm 보다 작은 입자를 미세 플라스틱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는 해양 생물이 섭취할 수 있는 크기로 판단되며, 더 작은 크기의 입자와 환경 영향, 인체 영향에 대하여는 학계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습니다.
미세 플라스틱의 배출처는?
미세 플라스틱이 발생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2017년에 IUCN(Internaltional Union for Conservation of Nature, 국제자연보전연맹)에서 발표한 "Primary Microplastics in the Oceans"에 따르면 세탁기에서 발생하는 합성 섬유에 의한 것이 35%, 타이어가 28%, 도시 먼지가 24% 순입니다. 기타 순위로 도로의 차선 페인팅이 7%, 선박 코팅이 3.7%, 샤워 등 개인 용품에서 발생하는 것이 2%, 플라스틱 팔레트가 0.3%입니다.
미세 플라스틱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해양에서 미세 플라스틱의 크기에 따라서 플랑크톤, 작은 물고기, 큰 물고기 순으로 먹이 사슬을 형성하고, 결국에는 물고기를 먹는 사람들에게도 미세 플라스틱이 전달됩니다. 이러한 먹이 사슬로 볼 때 가급적 물고기의 내장이나, 조개류 등을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플라스틱 자체는 분해가 안 되거나, 분해되는데 상당히 오래 시간이 걸립니다.
사람이 이러한 물고기 등을 먹었을 때, 크기가 큰 미세 플라스틱은 소화기에 상처를 입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크기가 더 작아지면 혈관을 타고 여러 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세 플라스틱의 크기가 150㎛ 이상은 체내 흡수가 안 되는 것으로 연구되어 있고, 그 보다 작은 것은 간과 장에 있는 정맥 등으로 퍼질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세탁기의 미세 플라스틱 저감 기술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세탁기의 합성 섬유에서 발생하는 해양 오염의 비중은 35%입니다. 미세 플라스틱의 해양 오염을 막으려면 제일 좋은 것은 정부가 나서서 하수가 바다에 들어가기 전에 필터를 사용하여 거르는 것이 최선이지만,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고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습니다. 아직 그런 기술이 개발되어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세탁기에서 미세 플라스틱을 저감 하는 기술은 2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세탁을 하는 과정에서 미세 플라스틱을 저감하는 코스를 개발하는 것과 두 번째는 세탁기에서 나오는 미세 플라스틱을 하수구로 내 보내기 전에 미세 플라스틱을 수거 장치를 통하여 거른 후에 미세 플라스틱을 쓰레기통에 버리는 방법입니다.
미세 플라스틱 저감 코스
삼성전자 세탁기는 "미세플라스틱저감" 코스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세탁기에서 세제 용해를 빠르게 하는 에코 버블 기술과 섬세한 드럼 동작으로 미세 플라스틱 발생양을 최대 60% 줄여주고, 옷감 손상도 30% 줄여 준다고 되어 있습니다. 코스 설계 시에 친 환경 의류 기업인 "파타고니아"와 협업하였고, 미세 플라스틱 저감 코스를 1년간 사용하면 연간 49 gram의 미세 플라스틱 발생을 줄일 수 있고, 이는 신용카드 10장의 무게와 같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신제품이 아닌 경우에도 스마트싱스 앱을 통하여 미세 플라스틱 저감 코스를 다운로드하여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LG전자는 UP가전 세탁기에 "미세 플라스틱 케어 코스"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LG전자는 6 모션 기능의 "비비기"로 세제를 잘 풀어주고 "흔들기"와 "주물기" 모션으로 섬세한 세탁을 구현해 시간은 늘어나지만, 세탁 효과를 유지하면서 미세 플라스틱 배출은 감소시켰습니다. 미세플라스틱 배출량은 표준 코스대비 70% 줄여주고, 물 온도를 낮추어서 에너지 사용량도 30% 줄였다고 합니다.
국내 대형 가전 업체들의 ESG(Environment, Social, Govenrance) 경영 활동에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미세 플라스틱 수거 장치
미세 플라스틱 저감 코스에서는 발생양을 줄일 수 있지만, 아직도 소비자가 많이 사용하는 표준 코스 등에서는 미세 플라스틱 저감이 불가능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세탁기의 배수가 되는 곳의 외부 또는 세탁기 내부에 미세 플라스틱 수거 장치를 장착하여 거르는 경우입니다. 건조기의 필터와 같이 소비자께서 정기적으로 비워 주어야 합니다.
신문 기사에 따르면 삼성 전자에서는 외부 장착형 미세 플라스틱 수거 장치를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개발한 장치는 삼성 전자 세탁기 이외에도 장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맺음말
국내 가전업체에서 미세 플라스틱 저감 세탁기를 출시하였습니다. 이에 미세 플라스틱은 무엇이며, 인체에 주는 영향, 그리고 각 업체에서 어떠한 기술을 사용하여 미세 플라스틱을 저감 하였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외부 장착 형태인 미세 플라스틱 수거 장치 개발에 대하여도 내용을 말씀드렸습니다. 아직은 미세 플라스틱 저감에 대하여 완벽하지는 않지만 기술 개발의 시작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께서도 미세 플라스틱 저감 코스를 많이 활요하시어, 후손들에게도 깨끗한 환경을 물려주시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글
3. 삼성 건조기: 이불/먼지털기, 구김방지(스마트싱스 지원)
참고 문헌 및 사이트
1.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B%AF%B8%EC%84%B8_%ED%94%8C%EB%9D%BC%EC%8A%A4%ED%8B%B1
2. Primary Microplatics in the Oceans, J Boucher, 2017, IUCN Porta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