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집에는 2018년쯤 구매한 라디언스(Radiance) 온열매트 3개가 있습니다. 3개 중 2개는 온열매트 화재, 나머지 1개는 따뜻해지지 않는 고장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AS를 위하여 인터넷 검색을 해 보니 라디언스는 법정 관리 절차가 진행 중 이라고 합니다. 또한, 라디언스는 2020년 12월과 2022년 10월에 각각 제품 리콜을 명령받았습니다. 현재 라디언스 온열매트를 사용 중 이신 분 들은 즉시 사용 중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라디언스 온열매트 사용 이력
2018년 경에 전자파가 원천적으로 없다는 라디언스 광고를 보고, 매트 3개를 100만 원 조금 안 되는 돈을 주고 구매하였습니다. 구입한 매트 3개 중 1개는 2년쯤 지난, 2020년 경에 온열매트 열선의 과열로 의심되는 현상으로 온열매트 일부가 불에 탄 자국이 발생되어 바로 폐기하였습니다. 그냥 일상적으로 전기장판류에서 발생하는 불량 정도로 인식하였습니다. 나머지 2개 중 1개는 2023년 5월에 역시 온열매트 열선 과열로 의심되는 현상으로, 온열매트와 침대 매트릭스가 손상되었습니다. 마지막 1개는 온열매트 전체가 따뜻해지지 않는 불량으로 사용을 중단하였습니다.
온열매트 열선 과열 사고
2023년 5월에 확인된 열선 과열로 의심되는 라디언스 온열매트 사진입니다. 온열매트에는 약 24cm 정도 열선 과열로 의심되는 손상된 자국이 있습니다. 손상된 단면을 보아도 열선이 단선되어 있고, 매트 바깥으로 튀어나와 있습니다. 침대 매트릭스까지 화재가 번지지는 않았지만, 까만 자국이 남아 있습니다.
온열매트 전체적으로 따뜻하지 않음
사용하던 온열매트 3개 중 2개는 열선 과열로 의심되는 손상이 있었고, 나머지 1개는 예전에 비하여 온열매트가 전체적으로 따뜻해지지 않는 불량이 있었습니다. 이 매트는 열선 과열로 의심되는 증상은 없었지만, 리콜 명령 받은 제품이라 사용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제품에 고장이 나서 수리를 맡기거나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맞지, 소비자에게 상해를 줄 수 있는 열선 과열로 인한 손상 또는 화재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라디언스 KC 인증번호 조회 및 리콜 명령
법령에서 정한 전기제품에 한하여 KC 인증번호가 없으면,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의거하여 판매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 내용을 위배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습니다.
KC 인증 번호 조회 및 결과
라디언스의 KC 인증번호는 적합한 것 인지 확인하기 위하여, 제품안전정보센터의 KC 인증 번호 검색을 통하여 확인하여 보았습니다. 라디언스의 KC 인증 번호는 온열매트의 커넥터 부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KC 인증번호는 HH071891-18001A 입니다. 조회 결과는 충격적 이게도 "안전인증취소"입니다.
위의 인증 정보를 보면 2018년 6월 28일에 인증을 받았고, 2018년 8월 10일에 인증이 변경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변경이 '안정인증취소'라고 한다면 라디언스에서 제품 판매에 심각한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리콜 명령
라디언스 제품에 대하여도 제품 리콜을 검색하여 보았습니다. 링크된 주소에서 전체 검색에 "라디언스"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2020년 12월과 2022년 10월에 각각 다른 모델명으로 리콜을 받았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모델은 2020년 12월에 리콜 명령을 받은 제품입니다. WS-1000A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리콜 사유를 확인하여 보았습니다.
리콜 사유는 발열체(열선)이 기준 값인 95도 까지만 올라가야 하는데, 기준보다 34.9도 초과한 129.9도까지 올라가서 온도 상승 부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소비자 행동 요령에는
- 해당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는 즉시 사용을 중지할 것
- 문의처에 연락.방문등을 통하여 수리,교환,환불 등 조치를 받을 것
으로 명기되어 있습니다.
2022년 10월에 리콜 명령을 받은 RC-3000 모델의 사유도 발열체(열선)의 기준 값이 95도인데, 102.5도까지 올라가서 온도 부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현재 라디언스는 법정 관리 절차 진행 중이라고 하는데, 리콜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대응해 줄 지는 알 수 없습니다.
라디언스 회사에 대한 아쉬움
2018년경 라디언스 제품을 구매한 당시에는 카카오톡으로 제품 마케팅 문자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런데, 정작 제품 리콜에 대하여는 보유하고 있는 제품의 손상이 발생한 후에,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알게 되었습니다. 제품 리콜이 결정된 후에 카카오톡으로 제품 리콜 명령 공지와 소비자 행동에 대하여 공지하였으면, 라디언스는 소비자에게 더욱 신뢰가는 회사가 되었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그러한 절차가 없었다는 것이 많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맺음말
집에서 사용하는 라디언스 온열매트에 대하여 사용 이력과 KC 인증 번호 조회, 리콜 조회 및 소비자 행동 요령까지 말씀드렸습니다. 현재 라디언스 온열매트를 사용하고 계신 가정이 있으면 즉각 사용을 중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실 분 께서는 KC 인증 번호 조회 또는 리콜 명령 조회를 통하여 해당 회사의 제품이 현재도, 과거에도 안전 했는 지 확인하시고, 제품 구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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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1. 법정관리 "온열매트업체" 라디언스 매각 가닥, 파이낸셜뉴스, 2023-04-04
2. 툭하면 불나는데 고객센터 불통, 라디언스 온열매트에 소비자 불만 폭발,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2023-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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