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이 얼마 남지 않은 관계로 벌초를 하기 위하여 오랜만에 고속도로 주행을 하였습니다. 고속도로 주행을 하면서 스마트 크루즈 기능을 자주 사용하는데, 장거리 운전을 하여도 확실히 피로감이 덜합니다. 많은 분 들이 이미 스마트 크루즈 기능을 사용하고 계시겠지만, 차에 기능이 있는데 몰라서 못 쓰시는 분 들을 위하여 현대차 스마트 크루즈 사용 후기를 남깁니다.
스마트 크루즈 (SCC : Smart Cruise Control)
현대차 스마트 크루즈(Smart Cruise Control)는 설정한 속도로 주행하면서, 앞 차와의 거리를 자동으로 조정하여 주고, 정차 및 재출발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 크루즈 기능은 모든 차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옵션으로 선택하여 장착하는 기능입니다.
스마트 크루즈가 나오기 이전에는 설정한 속도로 주행하는 일반 크루즈 기능이 있었습니다. 제 기억에는 2017년 신차에는 일반 크루즈 기능이 있었고, 2021년 구입한 차에는 스마트 크루즈 기능이 있었습니다. 구입하는 차량에 따라 옵션은 다를 수 있습니다.
스마트 크루즈 버튼 위치
스마트 크루즈 버튼은 아래 사진과 같이 자동차 핸들의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버튼 중에서도 우측 상단의 "속도계" 그림이 있는 버튼과 우측 하단의 "자동차" 그림이 있는 버튼을 사용합니다. 두 버튼의 중간에서 상, 하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은색 버튼으로 속도를 바꿀 수 있습니다.
스마트 크루즈 기능 사용하기
스마트 크루즈 기능을 사용하시려면, 아래 그림과 우측 상단의 초록색 박스 안의 "속도계" 그림이 있는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자동차 주행 중에 사용하셔도 되고, 정차시에 사용하셔도 됩니다. 단, 브레이크를 밟고 계실 때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스마트 크루즈 기능이 시작되면, 정면 계기판 가운데 상단에 아래와 같은 그림이 뜹니다. 속도는 30Km로 설정된 것입니다. 그리고, 초록색 핸들 표시가 있는데, 이것은 "이탈방지 보조" 버튼으로 차량이 도로의 차선을 잘 따라가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실제로 굽은 도로에 진입하면, "이탈방지 보조" 장치가 핸들을 조작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일단, 스마트 크루즈 기능이 시작되면 "속도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 빨간색 박스안의 버튼을 위로 올리면 속도가 증가하고, 아래로 내리면 속도가 감소합니다. 버튼을 위로 올린 상태로 있으면 10km씩 증가하고, 버튼을 위로 한 번씩 클릭하면 1km씩 증가합니다.
파란색 박스 안의 버튼은 앞 차와의 거리를 설정하는 것 입니다. 4단계로 구성되면 4단계가 앞 차와의 거리를 가장 멀게 합니다. 어림짐작으로 속도 100km/h 로 주행 시에 4단계로 설정하면 앞 차와의 거리가 100m 정도로 유지되는 것 같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막대기 표시가 "1개 → 2개 → 3개 → 4개 → 1개" 의 순서대로 움직입니다. 저는 안전을 위하여 항상 막대기 "4개" 상태로 주행합니다.
분홍색 박스 안의 버튼은 "이탈 방지 보조" 버튼입니다. 도로 위의 차선을 잘 인지하면 핸들 표시가 초록색으로 됩니다. 차선을 변경하거나, 비가 와서 도로의 차선이 잘 보이지 않을 시에는 "흰색"으로 변합니다. 초록색으로 변한 상태에서는 차량이 차선을 인지하여 굽은 길에 진입하거나 하면, 핸들을 돌리는 느낌을 받습니다.
저는 고속도로 주행 시 차선 변경 없이 주행을 하거나, 또는 구간 단속 구간을 통과할 때는 스마트 크루즈 기능을 사용합니다.
스마트 크루즈 기능 팁
스마트 크루즈 기능은 주행 속도를 유지하고, 앞 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정차 또는 재출발 기능도 합니다. 일반적인 정속 주행 외에 스마크 크루즈 기능 사용 시의 팁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 브레이크를 밟으면 스마트 크루즈 기능이 꺼집니다. 주행 중에 갑자기 옆 차가 끼어들거나 하면 브레이크를 밟게 되고, 이 때는 스마트 크루즈 기능이 꺼지는 관계로 초록색 박스 안의 "속도계" 그림의 버튼을 누르면 다시 기능이 시작됩니다.
- 스마트 크루즈 기능 중에 추월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엑셀레이터를 밟고 가속을 하시면 됩니다. 원래 설정한 속도를 넘어서 추월을 마치고 엑셀레이터에서 발을 떼면, 스마트 크루즈는 원래 설정한 속도로 천천히 속도를 내리고 원래 설정한 속도로 주행합니다.
- 도로 정체로 차량이 오랫동안 서 있다가 재출발하는 경우에는 엑셀레이터를 살짝 밟아 주거나, 빨간색 박스 안의 버튼을 위 쪽으로 한 번 올려주면 차량은 출발합니다.
맺음말
현대차의 스마트 크루즈 버튼 위치, 사용법 및 팁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스마트 크루즈 기능은 운전자 편의를 위한 보조 장치입니다. 스마트 크루즈 기능이 잘 된다고 하여, 절대 운전자의 전방 주시 의무를 위반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운전자 의무를 유지하면서 스마트 크루즈 기능을 잘 사용하시면 운전이 매우 편해졌다는 것을 느끼실 것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현대차 블루링크 발레모드 및 원격시동 사용 후기
현대자동차에는 블루링크라는 텔레메틱스 기능이 있습니다. 기아자동차도 기아커넥트 기능이 있는 데, 같은 자동차 그룹이니 텔레메틱스 기능은 거의 같을 것으로 유추됩니다. 낮 기온이 30도
starry-universe.tistory.com
현대차 블루링크 차량 공유 방법, 시동 거리, 주차 확인 거리
요즘 현대차 블루링크의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어제는 아내가 제 차를 운전하고 나갔는데 블루링크에서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왔습니다. "OOO 시동이(15분간) 켜져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starry-universe.tistory.com
현대차 블루링크, 문 열림도 핸드폰으로 알려주네요.
현대차를 구입한 지 2년이 다 되어 가는데 그동안은 운전만 하고 다녔고, 다른 부가 기능에는 별 관심이 없었습니다. 얼마 전에 블루링크 앱을 깔고, 차량과 핸드폰을 연동시켜 놓았는데 어느 날
starry-universe.tistory.com
댓글